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스물일곱 청년입니다!

오늘은 척추에 도움이 되는 '고양이 자세'

그리고  '척추측만증'에 대해 포스팅하려 합니다.

 

부족하지만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척추측만증이란 척추가 정면에서 보았을 대 옆으로 휜 것을 지칭하나, 
실제로는 단순한 2차원적인 기형이 아니라 추체 자체의 회전 변형과 동반되어 
옆에서 보았을 때에도 정상적인 만곡 상태가 아닌 3차원적인 기형 상태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오른쪽 어깨가 많이 올라와있어요 ㅠㅠ

의자에 장시간 오래 앉아있는다던지, 옆으로 누워있는 자세를 장시간 지속할 경우 척추가 굽어지거나 휜다고 하네요.

 

중학생 때부터 척추가 약간 오른쪽으로 휘어서인지 누워서 잘 때 반듯하게 누우면 통증이 왔었어요. 한쪽이 튀어 올라있다 보니 비대칭으로 인해서 그랬었죠. 

 

그렇다고 해서 저는 장시간 옆으로 누웠다던지, 허리를 굽히고 다니진 않았어요. 어느 순간 통증이 동반되었고 뒤에서 봤을 때 불균형적인 어깨 높이가 돼버렸어요.

 

 

 

척추측만증에 효과적인 운동법

 

 

척추교정에 도움이 되는 고양이자세

 

일명 '고양이 자세'라고 하는 이 운동법은 척추에 아주 효과적인 운동이라고 해요. 저도 매일 병원에서 하고 있는 자세 중 하나입니다. 저는 현재 하반신은 마비이지만 상체를 이용해서 버티면서 어느 정도 자세를 잡아서 하고 있어요!

 

직접 해보니 복부와 등, 허리에 힘이 많이 들어가더라고요. 저는 하반신이 불편해서 상체를 이용해서 자세를 우선적으로 만들고 팔힘이 아닌 몸통에 힘을 주면서 하고 있습니다.

 

이 자세는 버티기 자세이다 보니 전신에 힘이 들어가더라고요. 자세교정뿐만 아니라 지구력, 유연성, 허리 통증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하반신 마비 환자들은 다리를 모으거나 반듯하게 할 힘이 없다 보니 고정밴드를 이용해서 운동하는 걸 추천드려요!

 

저는 밴드 고정 후 10-15회 5세트 정도 반복해서 해요. 하반신 마비 환자들이 특히 조심해야 하는 것은'허리 각도' 에요.

 

척수손상환자나 하반신 마비 환자들은 복부와 허리에 힘이 부족하다 보니 자연스레 중력으로 인해서 허리가 쑥 들어가게 됩니다. 이러한 자세가 반복되면 허리에 무리가 가거나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저도 거울을 보면서 항상 허리와 엉덩이를 수평이 되게끔 신경 써서 하고 있습니다. 천천히 허리와 복부에 힘을 주고 배를 들어 올리거나 머리를 천천히 들어 올려 자극을 줍니다.

이때 '몸을 둥글게 만든다'는 생각으로 배를 말아서 해주면 더욱 효과적이에요!

 

 

 

 

 

 

혹시 지금도 허리를 지나치게 구부리고 있진 않으신가요?

 

척추는 몸의 기둥이며 중요한 역할이기 때문에 꼭 관리를 해주셔야 해요!

 

특히 현대인들은 앉아서 업무를 보거나 장시간 앉아있는 학생들은 나도 모르게 허리에 무리가 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제 글을 통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